해지는 어렵고 과금은 쉬운 플랫폼?! 교묘한 '다크패턴' 함정, 방통위가 막아섭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는 여러분,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
'무료 체험'이라는 말에 혹해서 가입했는데, 나도 모르게 유료 결제가 되고 있거나... 분명 '언제든 해지 가능'이라고 했는데, 막상 해지하려고 보니 버튼은 꼭꼭 숨어있고 절차는 미로처럼 복잡했던 경험 말이에요.
이처럼 이용자를 교묘하게 속여 원치 않는 구매나 가입을 유도하는 디자인, 바로 '다크패턴(Dark Pattern)' 때문인데요. 최근 이런 다크패턴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가 늘어나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방통위가 공개한 실제 조치 사례들을 통해 우리가 어떤 함정에 빠지기 쉬운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볼게요. ✨
"불편이 숨겨져 있더라고요" - OTT 플랫폼의 숨은 함정
요즘 OTT 서비스 하나쯤은 다들 구독하시죠? 하지만 편리함 뒤에 숨겨진 불편함도 많았습니다.
- A사: 나도 모르게 중복 가입되어 요금이 이중으로 청구되는 황당한 경우!
- B사: 겨우 해지했나 싶었더니, 팝업창으로 재가입을 끈질기게 유도하는 경우. (실수로 '아니오' 대신 '예'를 누르게 만들기도 하죠 😠)
- C사: 해지 버튼을 배경색과 비슷하게 만들거나 아주 작은 글씨로 숨겨 해지 자체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
이런 꼼수들! 방통위는 이용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보고 해당 기업들에 시정권고를 내렸다고 합니다.
"계속 무료인 줄 알았죠" - 무료 체험의 배신
"지금 가입하면 한 달 무료!" 이 문구, 정말 달콤하죠? 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 D사: 무료 체험이 끝나고 유료로 전환될 때 명확한 고지 없이 슬쩍 자동 결제로 넘어가고, 요금도 부가세를 뺀 금액으로 작게 표시해 이용자를 착각하게 만들었어요. 심지어 구독 취소나 환불 정책에 대한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았죠.
결국 D사는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까지 부과받았습니다. '무료'라는 말 뒤에 어떤 조건이 숨어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
"위약금의 덫에 걸렸어요" - 소프트웨어의 숨은 비용
"언제든지 수수료 없이 취소 가능!" 이라는 광고만 믿고 구독했다가 해지할 때 거액의 위약금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 E사: 가입 시에는 '자유로운 해지'를 강조했지만, 막상 해지하려고 하니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며 이용자의 해지권을 제한했습니다.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사실이나 구체적인 금액조차 제대로 알리지 않았죠.
이런 행위 역시 명백한 이용자 기만! 방통위는 E사에도 시정명령과 과징금이라는 철퇴를 내렸습니다.
"혜택인 줄 알았는데..." - 쇼핑몰 멤버십의 유혹
"VIP 멤버십 가입하고 할인 쿠폰 받으세요!" 쇼핑몰을 이용하다 보면 이런 유혹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다크패턴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 F사: 유료 멤버십 혜택을 과장해서 알리고, 결제 버튼은 눈에 잘 띄게, 취소 버튼은 잘 안 보이게 만드는 교묘한 UI로 결제를 유도했습니다. 심지어 연회비나 쿠폰 사용의 제약 조건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고 해요.
현재 방통위는 F사에 대해서도 시정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는 더 투명한 서비스 운영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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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도 그냥 지나치지 말아요! 플랫폼을 이용할 때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부당하다고 느껴진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이런 적극적인 조치들이 계속되어, 앞으로는 이용자들이 더 안심하고 편리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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